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진짜 일상

루미큐브_보드게임 추천_아이들과 놀이

by 은하공책 2023. 6. 23.
반응형

 

 저희 가족은 가끔 아이들과 보드게임을 하기도 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루미큐브입니다. 루미큐브는 생각보다 간단한 룰과 진행방법으로 간단한 덧셈만 가능한 정도라면 누구나 즐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어른들보다도 아이들이 더 재밌어하고 자주 즐기는 게임입니다.

 루미큐브의 규칙은 정말 간단합니다. 각각의 큐브에는 4가지 색상으로 숫자가 적혀있는데,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것 처럼 다른색상의 같은숫자가 3개 이상이거나 같은색상의 연속된 숫자가 3개 이상이면 자기 팔렛트에서 필드로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일 먼저 모든 큐브를 소모해서 없애는 사람이 이기는 간단한 게임입니다.

  1. 같은 '숫자'이면서 일 경우
  2. 같은 '색상'이면서 연속되는 숫자(ex. 3,4,5)일 경우

 게임이 진행되는 규칙은 크게 이 두 가지 이고 필드에 깔려있는 큐브의 배열을 규칙에서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재배열 해서 내 큐브를 소모 할 수 도 있습니다. 이게 말로는 어렵게 느껴지지만 실제 게임을 해 보면 바로 이해가 될 것 입니다. 

 그럼 게임을 한번 같이 진행 해 보면서 이해 해 봅시다.

 게임 세트를 열어보면 이렇게 생긴 파렛트가 총 4개가 들어있습니다. 이 게임은 최소 2인부터 최대 4인까지 가능한 게임입니다. 커플이 즐겨도 좋고 아이가 둘인 4인가족까지도 즐길 수 있겠습니다.

 저희는 4인이 게임을 즐길 예정이라 각자 파렛트를 하나씩 자기 앞에 두고 큐브들을 앞에 두었습니다. 그리고 앞에 놓여있는 큐브들을 전부 7개가 한 묶음이 될 수 있도록 쌓아줍니다.

 이렇게 쌓은 큐브 더미중 자신의 파렛트에 올려 둘 두 더미씩 나눠갖습니다. 7개 한 묶음을 두 개씩 나눠가지니까 각자 총 14개의 큐브를 가지고 시작하게 되는것입니다.

 제가 뽑은 큐브들 입니다. 이렇게 게임의 준비가 다 되었습니다. 그리고 머리를 쓰면서 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한 턴당 1분씩의 시간이 주어지는데 시간을 잴 수 있도록 1분짜리 모래시계도 게임 구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임의 순서를 정하기 위해 큐브를 각자 하나씩 뽑고 숫자가 큰 사람이 먼저 큐브를 깔 수 있습니다. 그 뒤로는 시계방향으로 순서가 정해집니다.  순서를 정하고 난 뒤에 한 가지 더 규칙이 있습니다. 최초의 턴에서는 필드에 깔 때, 숫자의 합이 30 이상이 되어야만 필드에 깔 수 있습니다. 서로 큐브를 각자 확인 한 상태이기 때문에 숫자의 합이 30이 넘지않는 사람은 구지 첫 번째 순서가 될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저는 합이 30이 되게 깔 수 있는 큐브가 없기때문에 중간에 널려있는 큐브중 하나를 제 파렛트에 가지고 왔습니다. 큐브를 깔 수 없으면 큐브를 하나 가져오는 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머리를 굴려서 하나라도 내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규칙을 전부 정리해보면 이렇습니다.

  • 반드시 세 개 이상이 함께 묶여서 깔려야 합니다
  • 묶음을 만들 때는, 같은색깔 연속된 숫자이거나 다른색깔 같은숫자여야 합니다
  • 게임을 시작한 첫 턴에는 숫자의 합이 30이상이여야 깔 수 있습니다.
  • 낼 큐브가 없을때는 큐브를 하나씩 가져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