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에 대한 생각정리

주식....단타? 아니면 장투??

by 은하공책 2021. 1. 26.
반응형

 

 대한민국에 살고있는 사람들중,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주식으로 돈버는 방법이 뭐냐고 물어보면 열에 아홉은 '싸게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라고 할 거예요. 그만큼 한국에서는 주식이라는 자산은 가격 차액을 얻기 위한 거래의 수단일 뿐입니다.

 하지만 주식을 가지고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또 한가지가 있는데요, 오늘은 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은하공책입니다. 오늘은 앞서서 말씀드린 대로 주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 두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우리가 흔히들 알고 있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법"입니다. 그리고 다른 한 가지는 대부분이 모르시는 경우가 많은거에요. 그 방법은 바로 "장기투자"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장기투자는 1년~2년정도가 아닌 10년~20년, 더 나아가서 평생하는 투자를 이야기 합니다. 어떻게 이렇게 긴 시간을 투자하냐고 반문하실 수 있지만, 그 내용을 들어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오늘은 이 두 가지 방법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이 두 가지 방법이 어떤 식으로 다르고 어떤사람들에게 맞는지까지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돈을 버는 매커니즘의 차이

 일단 가장 먼저, 아주아주 중요한 내용일겁니다. 결국 투자도 돈을 벌기위해서 하는 일이기 때문에 돈을 어떻게 버는지 알아봐야합니다. 

 

1.매매법

 먼저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매매로 버는법입니다. 말 그대로 매매로 돈을 버는방법은 내가 싸게 자산을 구입하고 비싸게 파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해서 돈을 벌려면 딱 두명의 슬퍼질 사람을 찾으면 됩니다.

 

 일단 첫 번째, 나에게 주식을 싼 값에 팔아줄 사람입니다. 내가 싼 값에 주식을 산다는것은 누군가가 그 가격에 주식을 팔겠다고 거래에 응한것입니다. 때문에 나와 매도인의 거래가 매칭이 되고 성사가 되는것이죠. 그렇다면 나에게 주식을 판 사람은 나중에 자신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나에게 양도하는것과 다르지 않을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의 슬퍼질 사람. 그 사람은 나에게로부터 주식을 비싼 가격에 사 줄 사람입니다. 내가 싼 값에 산 주식을 이용해서 돈을 벌려면 누군가에게는 비싼값에 팔아야 합니다. 그래야 그 가격차액만큼의 수익이 내 주머니로 들어올 수 있을테니까요. 나에게서 주식을 산 사람은 자기가 가지고 있었으면 얻을 수 있는 수익금을 나에게 양도하게 되는것이죠.

 

 매매로 돈을 버는 방법은 일단 이렇게 나를 위해서 슬퍼질 두 명의 사람이 필요합니다. 앞서서 설명 드린것 처럼 나에게 해 줄 사람 말입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그렇게 호락호락한곳이 아닙니다. 운이좋아서 두 명의 슬퍼질 사람을 잡았다고 하더라도 바로 내가 누군가의 먹이가 될 수도 있는것이죠. 

 

 열대밀림속의 먹이사슬에 놓여있는 동물들과 같은 생활을 보내는 느낌이 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성공하기만 한다면 확실하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2.장기투자

 대부분이 잘 모르시는 방법입니다. 아마 이번 동학개미운동의 여파로 이미 알고계시는 분들도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방법은 그냥 사서 가만히 놔두는 방법입니다. 물론 가만히 놔둔다는게 정말로 그냥 가만히 놔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주식을 사서 계좌에 가만히 놔두고 주기적으로 체크만 해주는 방법입니다.

 

 회사의 지분인 주식을 구입했으니 회사가 올바르게 운영되고 있는지, 돈은 잘 벌고 있는지 이런 내용들을 체크해 주는겁니다. 마치 화분을 키우는것과 비슷한거죠. 화분도 흙이 말랐다 싶으면 가끔 물을 주면 되고, 1년에 한번 영양제를 사다가 놔주기도 하고, 어느정도 성장했다 싶으면 화분을 더 큰걸로 갈아준다거나 하는것처럼요.

 

 근데 이 화분이 알고보니 과일도 열리고 좋은 향도 나고하는거죠. 배당금이라는 이름으로 과일을 주기도 하구요, 좋은 공기를 내뿜어주듯이 주가가 자라나는겁니다.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서 점점 좋은 영향을 받게 되는거죠.

 

 앞서 설명드렸던 매매법은 주식의 가격에 집중해서 이 가격의 차액에 집중해서 이것으로 돈을 버는 방법이라고 한다면, 장기투자는 '기업'이라고 하는 화분을 구입해서 이 화분을 키운다는 개념으로 접근하시면 이해하시기 편할 듯 합니다. 

장투는 이런 나무 하나 기른다는 생각으로 하는것이다.

 

 

2. 나에게 맞는 투자방법?

 이 두가지 방법은 모두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점은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고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분명히 적합한 투자방법이나 적합하지 않은 투자방법은 존재할거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매매법입니다. 매매법은 분명 잘만 한다면 큰 돈을 단기간에 벌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사람의 심리적 요인이 작용하는 주식시장에서 인간인 우리 역시 이 심리적인 요인에 흔들리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단타매매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떤 이슈에도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기준을 지킬 수 있는 야수와 같은 심장을 가진 사람들에게 좋은 방법이 될겁니다. 

 

 하지만 이런 야수와 같은 심장을 가지지 못했어도 단타매매를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코딩을 통해서 자신만의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이 프로그램을 가지고 매매를 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인간인 내가 매매를 하려고 하면 일명 '뇌동매매'라고도 하는데요, 합리적이지 않은 움직임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바로 손실로 이어지고 내 계좌는 점점 줄어들게 되는것이죠. 때문에 이런 부족한 부분을 프로그램으로 보완하기도 합니다.

 

 매매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주식시장이 열려있는 시간동안 시장을 관찰 할 수 있어야합니다. 단기적으로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많이때문에 이런것들을 모니터링 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런 이슈들을 잘 캐치해내고 단기적인 주가를 예측 해내기도 해야합니다. 엄청난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대신에 한번 성공하게되면 큰 돈을 단기간에 얻을 수 있구요, 그 쾌감역시 짜릿합니다. 그 맛에 단타를 하시는 분들도 꽤 많다고 합니다. 대신에 반대로 큰 돈을 단기간에 잃을 수 도 있습니다.

 

증권사 트레이더들은 이렇게 하루종일 단타를 친다.

 

 반면에 장기투자는 이런 쾌감이나 짜릿함은 없습니다. 회사가 성장하면서 덩달아 오르는 주가에서 나오는 이익을 얻구요, 회사에서 지급하는 배당금으로 수익을 만들어냅니다.

 

 단기투자에 비하면 비교적 확실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큰 돈을 얻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대신, 단기매매처럼 하루종일 집중해서 관찰을 한다거나 나를 위한 두 명의 희생량을 만들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더 편할 수 있습니다.

 

 단기매매는 위험도가 크지만 성공하기만 하면 큰 돈을 단기간에 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하루종일 차트를 집중해서 봐야하고, 단기적인 이슈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반면에 장기투자는 단기간에 큰 돈을 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신경써야 할 것이 단기매매보다 덜하구요, 주기적으로 회사가 잘 운영되고 있는지 점검하기만 하면 됩니다. 큰 돈을 벌려면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건강한 회사라는 가정하게 비교적 확실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은하공책의 투자는 어떤식?

 저는 두 가지 방법중에 뭐가 더 낫다 뭐가 맞는 방법이다 흑백논리로 나누고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구요 확실히 방법마다의 장단점이 존재하거든요.

 

정답이라는건 없는것이다.

 

 하지만 저는 현재 저절로 돈이나오는 파이프라인을 가지고있지 않기때문에 회사를 다니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이슈에 대응하면서 하루종일 주식시장을 들여다 볼 시간적인 여력이 되질 않습니다. 이런 상황적 여건때문에 구지 따지자면 장기투자에 가까운 모습인듯 합니다. 괜찮다고 생각되는 회사의 주식을 사두고 3개월에 한번씩 발표되는 분기보고서를 보면서 회사운영이 잘 되는지 체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매매에서 사용하는 차트분석방법이나 단기적 이슈에 대응하는 방법을 알고있으면, 어찌됐던 남들보다 싼 값에 주식을 매수할 수 있기도 할거구요, 너무 고평가가 되었다 싶은 주식은 매도를 통해서 이익을 확정지을수도 있을겁니다.

 

 때문에 여러분도 어떤게 맞다 어떤게 정답이다라고 나누시기보다는 각 방법의 좋은점을 찾아보시고 나에게 맞는 투자방법을 만들어가시는것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두 가지의 투자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다음글에서는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