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

키움증권 레버리지 투자 교육 등록하는 방법

by 은하공책 2023. 8. 19.
반응형

제목

 

 요즘 들어서 주가가 계속해서 빠지고 있습니다. 이런 하락장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한 방법은 인버스 상품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인버스는 쉽게 말해서 주가가 하락하면 수익을 얻는 일종의 옵션거래입니다.
 

kodex200 선물 인버스2x 차트

 
 저도 하락장에서 수익을 좀 보고싶은 마음에 인버스 상품을 매수하려고 알아보다가 KODEX 200선물인버스2X를 매수하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인버스 상품은 실제 주가와 등락이 반대로 움직입니다. 2X라는 뜻은 레버리지를 활용해서 두 배로 움직인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원래 주가인 KODEX2005% 상승하면 KODEX 200선물인버스2X는 반대방향으로 두 배인 10%가 하락합니다.
 
 KODEX2005%하락하면 KODEX 200 선물인버스 2X는 두 배인 10%가 상승하는 방식입니다.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상품들은 장기투자는 절대 하시면 안 되기 때문에 단타용으로만 활용하셔야 합니다. 길게 가져가면 절대로 수익을 낼 수 없는 구조입니다.

 

 각설하고 결과적으로 레버리지 인버스 상품을 매수하려던 저는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투자 실패가 아니라 매수 자체에 실패했는데요 인버스 상품을 거래하려면 별도의 교육을 이수해야 했습니다.

 

 오늘은 레버리지 거래를 위해서 교육을 이수하는 방법증권사에 등록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저처럼 인버스상품을 매수하려다 실패하신 분들은 잘 읽고 따라하시면 거래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매수하려니..

     투자상품도 정했겠다 매수하려고 했더니 이렇게 되버렸습니다. 매수 자체가 안됩니다.

     

    상품 주문화면매수 실패 메세지
    매수주문을 넣었는데 안된단다

     

     오른쪽 이미지 하단의 이미지처럼 "레버리지 ETP 교육이수등록이 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거래 자체가 불가능했습니다. 내 돈 내고 내가 위험을 감당하겠다는데 그것도 못하게 막는 키움증권입니다.

     

     하이리턴의 달콤함을 쫒기 위해서 하이리스크를 감수하려고 마음먹은이상 여기서 포기할 순 없습니다. 찾아보니 레버리지 상품을 거래하려면 1시간 이상의 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2021년 1월부터 금융시장 건전화를 위해서 교육받지 않으면 파생상품이나 레버리지 상품을 거래할 수 없도록 바뀌었다고 합니다. 제가 매수하려던 KODEX 선물인버스2X도 파생상품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거래하려면 교육이 필수입니다.

     

     교육은 금융투자협회의 학습시스템에서 받을 수 있으니 아래 사이트로 접속해주세요.

     

     

    금융투자협회 학습시스템

     

    www.kifin.or.kr

     
     
     

    2. 금융투자협회

    1) 회원가입하기

     위에 올려둔 링크로 들어가시면 금융투자교육원의 학습시스템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들어가면 상단 오른쪽에 회원가입 메뉴가 있습니다. 

     

     회원가입 메뉴에 들어가서 빨간색 *표시가 되어있는 곳은 빈칸 없이 모두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금융투자교육원 회원가입 페이지

     

     모두 작성하셨다면 스크롤 맨 아래쪽에 있는 파란색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주세요. 하단의 이미지처럼 회원가입 버튼을 찾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페이지 최하단

     

     회원가입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소속정보가 입력되야 한다는 내용인데 저희는 기업이 아니라 개인이 가입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대로 가입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정보입력 메세지

     

     연달아 나오는 확인 메시지에서 확인을 눌러주세요.

     

    확인 메세지

     

     그럼 회원가입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완료됩니다. 만드신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로그인해주시면 준비가 끝납니다.

     

    회원가입 완료화면


     

    2) 수업이수와 비용

     로그인하셨다면 상단 메뉴에서 첫 번째에 "이러닝"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러닝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금융투자 학습시스템 메인화면

     

     그럼 첫번째에 "레버리지 ETP GUIDE"라는 강의가 있습니다. 이 강의로 들어가 주세요.

     

    금융투자 강의목록

     

     레버리지 ETP GUIDE교육은 한 시간 정도 교육이 진행되고 3천 원의 수강료가 발생합니다. 레버리지 거래로 수익을 내려면 3천원 이상 벌어야 수익구간이 되겠네요.

     

     

     결제는 편한 방법으로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결제가 끝나면 마이페이지의 강의실 메뉴에 들어가서 바로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강의는 9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각 단계마다 재생시간은 다릅니다. 각 단계의 영상이 끝나면 확인버튼을 누르면 다음단계로 넘어가는 방식입니다.

     

    강의 학습시간

     강의를 전체 듣고 나서 확인해 보니 총 51분이 소요됐습니다. 레버리지 거래가 뭔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 수 있는 강의기 때문에 듣는 게 도움이 되었다고 느껴졌습니다.

     

     

    2) 수료증 받기

     강의를 모두 들었다면 이제 수료증을 받아야 합니다. 먼저 금융투자협회 학습시스템의 메인페이지로 돌아갑니다. 처음에 회원가입 버튼이 있었던 상단 오른쪽에 "MY"라는 글자를 눌러줍니다.

     

    나의 수강현황

     그럼 나의 수강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데 방금 다 들은 강의가 학습종료 쪽으로 넘어가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학습종료를 클릭합니다.

     

    수료한 강의 목록

     

     그럼 수료한 강의의 제목과 오른쪽에 수료증이라는 파란색 버튼을 볼 수 있는데 가차 없이 클릭해 줍니다. 이수 완료했다는 증표인 수료증이 나타납니다. 출력도 가능하지만 굳이 출력 할 것 같진 않습니다.

     

     수료증에는 수료번호가 같이 기재되어 있는데 이 수료번호가 필요합니다.

     

    발급받은 수료증


     

    3. 키움증권에 등록하기

     수업을 이수하고 수료증까지 받았다면 이제 키움증권에 교육을 이수한 증거인 수료증을 등록해줘야 합니다. 키움증권에서 새로 내놓은 MTS인 영웅문 S#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영웅문S# 접속화면영웅문S# 메뉴화면

     

     어플을 실행하면 위의 왼쪽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하단의 왼쪽을 보면 민트색 메뉴버튼을 볼 수 있는데요 이 버튼을 눌러주시면 오른쪽 사진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메뉴 화면에서 가장 상단을 보면 메뉴를 검색할 수 있는 창이 하나 있습니다. 이 창에 저희가 원하는 메뉴를 검색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교육이수"를 검색해 줍니다.

     

    영웅문S# 검색화면영웅문S# 교육이수 등록메뉴

     

     위의 오른쪽 사진같은 화면이 나오는 걸 확인하셨으면 빈칸을 채워주셔야 합니다. 아까 교육을 이수하고 받은 수료증에 교육 이수번호가 표시되어 있는데 그 번호를 이곳에 넣어주면 됩니다. 그런 뒤 하단의 교육이수등록 신청 버튼을 누르시면 모두 끝나게 됩니다.

     

    이수확인신청 확인교육이수등록 현황조회

     

     정상적으로 이수번호와 전화번호를 기입하셨다면 위의 사진처럼 이수확인처리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시 후에 아래와 같은 카카오톡 메시지가 오면서 이수확인 신청이 확정됩니다. 확정이 되고 나면 레버리지 상품들을 정상적으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확인 메세지


     
     


    정리글

     오늘은 제가 인버스 레버리지상품인 KODEX 200 선물인버스 2X를 거래하려다가 거래할 수 없었던 이유와 해결방법인 레버리지 교육을 받고 교육이수 등록하는 방법을 제가 사용하고 있는 증권사인 키움증권에서 하는 법을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교육을 이수하다 보면 설명이 나오는 부분이긴 하지만 레버리지상품은 큰 수익을 볼 수도 있지만 반대로 큰 손실을 가져올 수 있는 투자상품이기 때문에 강의에서도 나온 투자 시 주의사항에 꼭 주의하면서 투자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모두들 성투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