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들 마약이라고 알려진 대마초는 우리나라에서는 불법인데요, 주요 선진국들에서는 이 대마초를 의료용으로 사용하는데 속속 승인이 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대마초와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가 작년 말 부터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왔는데요, 오늘은 이 대마초와 관련된 기업중 한 곳인 IIPR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은하공책입니다. 요즘 회사에서 일이 바쁜관계로 포스팅이 쉽지가 않습니다 ㅜㅜ
드디어 주말인 오늘은 집에서 포스팅을 올려봅니다!!
대마초는 어떤 이미지?
여러분은 대마초라고 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한국에서는 대마초는 사실 쉽게 구할수도 없거니와 불법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이미지 보다는 네거티브적 느낌이 강할거라고 생각됩니다.
저 역시 가끔 뉴스를 보다보면 모 연예인들이 대마초 흡연으로 체포되거나 하는 소식들을 들으면서 안좋은 이미지가 많았는데요, 이번에 새롭게 알게 된 이 회사에 대해서 알아보다 보니 대마초가 좋지않게 쓰이지만은 않는다는걸 알아냈습니다.
대마초를 대하는 우리들의 배경지식을 위해서 잠깐 대마초에대해서 말씀드려야 할 것 같은데요 간단하게만 짚고 넘어가는 수준으로 썰을 풀어보겠습니다.
미국에서는 대마초가 의료용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1996도에 미국의 캘리포니아주에서 최초로 대마초의 의료용 사용이 합법화 되면서 점점 미국내에서 대마초를 의료용으로 사용할 경우에 합법으로 인정하는 주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승인된 대마초들은 암이나 에이즈,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를 비롯한 여러가지 질병의 치료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대마초를 생산, 판매하는 많은 회사들중 한 군데인 아크뷰 그룹에서는 대마초 시장이 2019년에 124억달러에서 2025년엔 340억달러가량으로 두배이상 성장할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세상에 좋지 않은것이라고 생각되었던 대마초산업이 양지로 드러나면서 좋은점이 부각되어 이 분야의 사업이 점점 성장하고있다는 이야기로 받아들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어떤 물건이던 좋은점과 나쁜점이 있는데 그동안에는 나쁜점만 보였달까요? 이제는 좋은점도 보이기 시작하는듯 합니다.
대마초 리츠 IIPR
그럼 본격적으로 오늘 알아볼 기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기업의 이름은 바로 IIPR입니다!!
"이노베이티드 인더스트리얼 프로퍼티스"라는 아주아주 긴 풀네임을 가지고 있는 이 기업은 어떤회사일까요?
제가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드렸던 리얼티 인컴은 상업용 부동산을 사들여서 이를 다시 다른 기업들에게 임대를 주는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린적이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알아볼 IIPR역시 리츠회사입니다. 그런데 IIPR은 상업용 부동산을 임대해주는 리얼티 인컴과 다르게 대마초를 재배 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춰진 부동산을 매입하고, 그 부동산을 정부의 인가를 받은 합법적인 대마초 재배 사업자들에게 임대해주는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이 회사의 주가를 보면, 정말 꾸준한 우상향이라는 말 그대로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주가는 시장의 기대감을 반영해서 올라가기 마련입니다. 근데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이렇게 오르는 주가는 참 신기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올라가는 주가의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렇게 올라가는 주가가 타당한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IPR의 사업구조
IIPR은 앞서서 말씀드린것처럼 리츠회사입니다. 리츠의 특징은 수익의 90%이상을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해야 법인세를 감면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때문에 이 회사 역시 분기마다 주주들에게 수익금의 90% 이상을 배당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뒤에서 재무재표를 보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IPR은 총 66개의 부동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동산 자산은 미국 내에서 대마초의 사용이 합법이라고 인정받은 주에 분포해 있습니다. 회사의 보고서를 읽어보면 이렇게 대마초 의료용 목적으로 사용하는걸 승인하는 주들이 앞으로도 더 늘어날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재무재표를 확인해보면 알 수 있지만 IIPR의 수익금은 전액이 임대인으로부터 수령하는 임대료가 전부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임대인의 경제적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회사의 수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것 같습니다.
예를들자면, 기상문제로 인한 대마초의 작황이라던가, 그 외적으로 부동산을 매입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등이 이 회사의 수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생각되네요.
그리고 역시 리얼티 인컴과 동일하게 세입자가 부동산에 들어가는 여러가지 비용들을 직접 부담하는 트리플넷 임대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관리비라던가 세금같은 비용들을 건물주인 IIPR이 부담하는게 아니라 세입자들이 부담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때문에 부동산을 매입하는데에만 자금을 쓰고 다른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기 힘들다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회사 입장에서 여러가지 비용이 발생해서 지출이 늘어난다는건 안좋은 일이니 이게 적어질 수 있는 환경이라는건 참 좋은듯 합니다.
IIPR의 수익
IIPR의 수익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제가 투자를 시작하고 이런 기세를 가진 기업은 본적이 없습니다. 정말 놀랍다는 말 밖에 할 수가 없는데요, 연간 매출금액이 늘어나는게 정말 이래도 되나 싶을정도로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더 놀라운건 이런 성장세가 작년인 2020년에도 계속되고 있다는건데요 아래의 분기별 매출표를 보시면 2020년의 1분기와 2분기에 올린 매출만 합쳐도 이미 전년도의 1년 매출을 넘어서버렸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을 임대해서 수익을 올리는 리츠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엄청난 성장성입니다.
그리고 IIPR에서 발표한 분기보고서를 확인하시면 가장 최근에 발표된 분기의 수익이 바로 직전의 분기보다 180%이상 성장한 매출을 올렸다는것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정말 대단한 성장성이라는 말 밖에 나오질 않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말도안되는 기업의 성장성을 보여주는 IIPR은 수익 역시 엄청나게 벌어들이고 있는데요 아래의 표를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리츠는 부동산의 감가상각이라던가 회계상 표시되는 문제때문에 주당 순이익을 EPS로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AFFO라는 데이터로 확인을 해야 합리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IIPR은 1.28$의 AFFO를 올렸습니다. 이는 전분기의 0.87$에서 50%이상 상승한것인데요 주당순이익이 50%이상 상승하는것도 쉽지않은 일인데 이 회사는 몇년째 이렇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앞으로도 이런 모습을 보여준다고 한다면 수익은 점점 어마어마하게 늘어날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주식의 가격 역시 어마어마하게 오르지 않을까요?
IIPR의 자본
주주들에게는 회사의 자본이 확충되는게 가장 좋은 일입니다. 그래야 회사에 주장할 수 있는 나의 자본이 커진다는 의미가 되기때문입니다. 그런데 IIPR은 분기별로 확인해봐도 자본의 성장이 엄청납니다. 위의 표에서 첫번째 빨간 밑줄을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아래쪽의 빨간줄을 보시면 회사에서 자금을 조달하기위해서 새롭게 발행하는 주식의 양이 많은듯 합니다. 회사의 자본이 늘어나는것만큼 주식도 늘어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신기한게 IIPR은 부채의 규모가 자본에 비해서 정말 미미한 정도입니다. 거의 대출을 받지 않았습니다. 대출을 받지 않은대신에 주식을 발행해서 자금을 조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조달한 자금으로 다른 수상한 짓을 하는게 아니라 대마초 재배를 위한 부동산의 매입에 힘을 쏟고있기 때문에 만에하나 회사가 잘못되더라도 주주들의 손실은 크지않을듯 합니다. 재무건정성 역시 아주 양호해보입니다.
현금흐름에서는 부동산 매입을 위한 투자활동 현금흐름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점을 알 수 있는데요 이점은 리츠회사이기때문에 부동산이 많을수록 수익이 많아진다는 이야기이니 지출이라고 보기보다는 투자라고 봐야하는게 맞는듯 싶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사용된 현금은 대부분 새로 주식을 발행해서 충당했다는점도 주식발행의 순계 항목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역시 부채는 쓰지 않는다는점을 알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IIPR이 하고있는 사업의 분야와 재무제표를 확인해보면 당장이라도 투자를 시작해야 할 만큼 엄청나게 좋은 회사임에는 틀림이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어느 회사던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것 같은데요 IIPR도 분명 이런점이 있을겁니다.
아주 좋은 성장성과 아주 좋은 사업 아이템을 가지고 있지만 이 회사는 상장된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의 거래량이 많지는 않습니다. 거래량이 많지 않다는것은 내가 사 모은 주식을 어느시점에 팔아야겠다고 생각해서 팔려고 할때, 팔리지 않을 수 있다는점인데요, 거래량이 많지 않다는건 수요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시가총액이 크지 않다는점 역시 위험요소로 볼 수 있을듯 합니다. 오백만달러정도의 시가총액은 우리가 흔히 아는 2조5천억달러의 시총을 가진 애플에 비하면 아주아주 초라합니다.
심지어 직원은 14명이 전부인 작은규모의 회사입니다. 하지만 이점은 반대로 생각하면 많은 인건비가 들지 않는 회사라 자금의 운용이 훨씬 효율적이라는 이야기도 될 수 있습니다. 귀에걸면 귀걸이, 코에걸면 코걸이인것이죠.
하지만 이 회사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고 성장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되신다면 좋은 투자처가 될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매수는 할 생각이지만 그렇게 큰 비중으로 가져가기에는 사실 겁이 좀 나긴 합니다 ㅎㅎ
하지만 3년만에 10배정도 성장한 배당금은 역시 탐나긴 합니다. 조심해서 나쁠건 없어보이지만 조금씩 매수를 해 나가봐야겠습니다.
물론 절대적으로 이글은 IIPR을 매수하시라는 추천글이 아니기때문에 분명하게 여러분이 이 회사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더 알아보고 투자를 하셔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마약이라고만 생각되었던 대마초로 수익을 올리는 회사인 IIPR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상장한지 3년가량밖에 되지않은 5백만 달러정도의 아주 작은 규모의 회사이지만 그 성장성이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이런 성장성을 보이면 매수를 참을수 없지!!
아직은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이기도 하고 그 규모도 작고 거래량도 많지않기때문에 조심스럽긴 하지만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대마초 산업의 성장을 초기부터 누리려면 매수하기 좋은 기업이기도 한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경제생활 > 미국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름을 파는겨~옮기는겨~?_필립스66파트너스(PSXP) (0) | 2021.02.09 |
---|---|
애플 실적발표!! 더사야되나? 아님 팔아야하나? (4) | 2021.01.28 |
리얼티인컴 하락?!?! 무슨이유일까 (0) | 2021.01.13 |
리얼티 인컴...이대로 괜찮은가?? (6) | 2021.01.12 |
미국 폐기물 처리회사 웨이스트 매니지먼트!!(WM) (2) | 2020.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