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파이프라인 생각

부자가 되려면 돈을 다 써버려야 한다!!_현금은 쓰레기다

by 은하공책 2020. 6. 1.
반응형

 제목을 본 여러분은 생각할것이다. "정신나간소리 하고있네??"

하지만 이런 비난을 하기전에 우리는 알아봐야 할 것이 있다.

 

우리는 '부'라고 하는것을 측정할 때, 그사람이 가지고 있는 돈을 기준으로 생각하기 마련이다

A라는 사람이 10억이라는 현금을 가지고 있으면 부자인것 같다, 라는 식으로 말이다.

 

하지만 축적한 부를 현금으로만 측정하는것은 심각한 오류가 있다.

 부=돈 이라는 공식이 잘못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표를 보면 위에서부터 주식, 채권, 금, 달러(현금)을 물가상승률을 감안하여 그린 그래프이다. 1800년부터 2010년까지의 자산가치의 변동 그래프이다.

 

 주식과 채권은 비교적 가파르게 상승하는 곡선을 그리고 있고, 그보다는 완만하지만 금도 어느정도의 미미한 상승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들과는 반대로 달러는 점점 가치가 하락하고 있는것을 볼 수 있다.

 이 이유는 계속해서 돈을 찍어내기 때문인데, 우리가 고등학교때 배웠던 수요와 공급에 대한 이야기를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것이다. 시장에 돈이 많이 돌아다니게 되면 돈의 가치가 하락한다. 오늘 내가 들고있는 백만원으로 최신 스마트폰을 살 수 있지만 10년이나 20년이 지난시점에서는 시간이 흐른만큼 시장에는 돈이 더 많이 불어나있기 때문에 똑같은 백만원이지만 스마트폰을 살 수 없게 되는것이다.

 

 즉 현금은 갈수록 가치가 떨어지기때문에 가지고 있을수록 내가가진 부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재테크라고 하는 방법을 배워서 내가 벌어들인 돈을 가치가 떨어지지 않거나 가치가 상승할만한 다른 자산으로 바꿔주는 행동을 해야 내가 힘들게 번 돈을 지킬 수 있는것이다.

 

 예를들어서 물가가 30% 올랐다고 하자. 그럼 내가 가지고 있던 100만원은 30% 증가한 130만원이 되어야 고작 겨우 본전인 것이다. 다른 자산으로 바꿔서 100만원으로 30만원을 벌었다고 좋아할 일이 아니라는것이다. 나는 물가대비 고작 본전 유지만 겨우 한것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하지않는다면 우리가 가지고있는 자산의 가치는 점점 줄어들고 이런 이유때문에 점점 가난으로 빠지게 되고 말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나는 현금은 쓰레기이고 현금이 생기면 다른 자산을 사는데 모두 써버려야 나의 자산을 지킬수 있다고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