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미국주식

미국 고배당 저변동ETF_SPHD!! 배당을 많이주는 낮은변동성_ 인베스코

by 은하공책 2020. 6. 8.
반응형

 스스로 투자하고 있는 종목들에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고 투자하자는 생각에서 내 포트폴리오에서 비중이 가장 큰 SPHD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처음부터 나는 파이프라인을 만드는게 목적이였기 때문에 주가 차익으로 인한 거래를 이용해서 자산을 불리는게 목적이 아니였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포트폴리오에서는 배당을 잘 주는 회사가 우선수위에 놓이게 되었는데 그중 하나가 SPHD이다. 

 

 SPHD는 ETF인데 ETF라는것은 우리가 흔히들 알고있는 펀드를 주식시장에 상장해서 펀드 자체를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게 만들어 놓은것이다. 때문에 ETF에는 각각의 일반적인 펀드처럼 자금은 운용하려는 컨셉들이 존재한다.

 

 SPHD의 컨셉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고배당을 주는 변동성이 낮은 종목에 투자를 하는 펀드이다. 

좀더 자세하게 말하지면 이 ETF에 포함이 되려면 다음의 조건을 만족하는 종목만이 들어갈 수 있다.


  1. 미국 S&P500 지수에 포함되어 있는 종목이여야 할 것!!
  2. 배당금을 많이 주는 기업일것!!
  3. 2번의 항목을 충족하면서 변동성이 적은 종목이여야 할 것!!

이렇게 세가지의 조건을 충족하는 종목을 50개를 선정해서 SPHD라고 하는 ETF를 구성한다.

그러면 SPHD에 포함되어있는 기업들은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알아봐야 할 것 같다.

 

먼저 SPHD에서 투자하고 있는 종목들의 산업군 분류이다. 아무래도 배당을 많이 줘야하기 때문에 부동산 관련 주식들의 비중이 높은것 같다. 고배당 ETF라는 컨셉때문에 상대적으로 배당이 적으면서 성장성이 높은 테크놀로지 주식들은 비중이 매우 적은것을 알 수 있다.

 

2020년 5월 31일 기준으로 SPHD가 보유하고 있는 상위 10개의 종목과 비중이다. 상위 10개의 종목을 합친 비중을 살펴보녀 28%를 조금 넘는편이며, 이는 어느 한 종목의 비중이 크지 않고 상대적으로 잘 배분을 했다는것을 알 수 있다. 

 

 리스트에서는 우리가 많이 들어볼 수 있었던 데이터리츠인 아이언 마운틴, 요즘 코로나 치료제로 핫한 길리어드 사이언스, 담배회사로 유명한 필립모리스와 알트리아, 미국의 2위 통신사업자인 AT&T도 찾아볼 수 있다.

 

아직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맞은 떡락 데미지가 회복이 완전히 되진 않은 상태인데, 많이 하락한 주가때문에 시가배당률은 5%가 조금 넘는 수준이다. 배당 성장은 2년동안 이뤄졌고 매 월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월배당 종목이다.

 

 어느정도의 편차가 있긴 하지만 그래도 꾸준하게 배당금은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ETF이기 때문에 위에서 이야기한 세가지의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종목은 쳐내고 그에 부합하는 새로운 종목을 편입하는 식으로 매년 자산이 리밸런싱 된다는 장점이 있다.

 

 아무래도 개인이 이런 자산을 계획하고 운용하기에는 엄청난 공부도 필요하고 데이터 분석도 필요할텐데,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를 이용하면 어느정도의 수수료는 나가게 되지만 내가 원하는 컨셉에 맞는 투자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TF의 수수료는 나의 계좌에서 현금으로 빠져나가지 않고 ETF의 주가에서 차감되는 식으로 청구되기 때문에 내가 ETF의 수수료때문에 신경쓰거나 하는 일도 발생하지 않는다.

 

 

최근 5년간 주가상승분과 받은 배당을 재투자 했을 경우의 총 수익을 S&P500지수와 비교해보면, 상대적으로 SPHD가 우세했던 기간도 있었고, 어느정도는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기는 하는듯 하지만, 저변동이라는 컨셉이 하락할 때에는 적용되지 않는듯 하고 상승할때는 진짜로 저변동성이 잘 적용되는듯한 움직임이다. 이게 반대로 적용되면 참 좋을텐데 박살날때는 같이 박살나고 오르는 장에서는 "난 저변동이야"라면서 더디게 오르는 느낌이다.

 

 시장을 따라가는듯한 모습을 보이지는 않지만, 월마다 현금흐름을 만들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월마다의 현금흐름이 필요하지 않고 시장을 따라가면서 자산이 증식하는게 좋은 사람에게는 맞지 않는 종목일수도 있겠지만, 나처럼 월마다의 현금흐름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한번쯤은 많은 공부를 하고나서 투자를 해보는것은 어떨까 고민을 해보는것도 좋은 종목일것 같다.

 

 투자는 내가 가진 소중한 돈으로 하는것이기 때문에 다른사람이 하는 말만 듣고 해서는 안된다. 반드시 자기가 투자하려는 종목에 대한 공부와 이해가 조금이라도 이루어진 후에 투자를 하는것을 권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