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미국주식

배당성장 ETF_DGRW!! 매년 배당금이 증가하는 기업에 투자_위즈덤트리

by 은하공책 2020. 6. 9.
반응형

 지난번 SPHD에 대한 글에서 ETF에 대한 설명을 간략하게 작성을 했었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ETF에 대한 설명은 아마도 생략 되지않을까 싶다.

 

 이번에 알아볼 ETF는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배당금을 더 늘려줄것같은 회사에 투자하는 ETF인 DGRW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현재 내 포트에서 비중은 그다지 높은편은 아니지만 DGRW 역시 월배당이고 내가 추구하는 월 현금흐름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친구이다.

 

 배당금 성장성에 대한 투자를 하고있는 ETF이며, ROA와 ROE를 참고로 종목을 선정한다. ROA와 ROE에 대한 설명은 빠른시일 내에 포스팅을 해서 설명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아무래도 배당의 성장성에 대한 ETF이기 때문에 지금 현재 수익을 많이 내고 있지만 아직 배당을 하지 않는 기업들이 대거 포함이 되어있는데, 그러다보니 상대적으로 테크주들이 많이 포함이 되어있다. 무려 21%가 넘는 비중이다. 때문에 성장성이 크게 보이지 않는 주식들인 부동산 주식이라던가 유틸리티들은 비중이 아주 적다.

 

 2020년 5월 29일 기준으로 DGRW의 구성 종목은 총 270개 종목이며, 전에 포스팅한 SPHD(51종목)보다 더 많은 종목에 투자가 되어있다.

하지만 상위 10개종목이 전체 비중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율이 37%가 조금 넘는 수준으로 어느정도 성장성이 보이는 종목에는 집중적으로 투자가 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위에서부터 1위 통신사업자인 버라이즌, 설명이 필요없는 마이크로 소프트, 애플, P&G로 잘 알려진 프록터 앤 갬블, 콜라나 여러 과자류로 유명한 펩시등이 있고, SPHD에도 포함되어있던 알트리아도 볼 수 있다. 컴퓨터 프로세서 회사인 인텔, 미국 최대 보험사인 유나이티드 헬스도 포함이 되어있다.

 

 배당 성장을 많이 할 것 같은 회사에 투자를 하다보니 확실하게 배당금은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단순하게 금액으로 보면 얼마 되진 않는 금액일 수 있겠지만 이를 퍼센티지로 본다면 어마어마한 금액이다.

 

 그동안 지급해왔던 배당금을 보면 일정한 금액을 주진 않았지만 매년 확실하게 배당금은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매달 일정한 금액을 배당으로 수령하고싶은 사람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지만 확실하게 매년 배당금이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것은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5년간의 주가를 S&P500지수와 비교해 본 그래프인데, 어마어마한 결과다. 성장성이 강한 테크주 위주로 구성이 되어있는 DGRW가 S&P500지수와 거의 비슷한 그래프를 보이면서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엄청난것 같다. 

 

DGRW의 한주당 가격(2020/6/7)

DGRW는 20년 6월7일 기준으로 지금 46$정도이다. SPY는 한 주당 가격이 320$에 육박하는데 이말은 DGRW는 주가가 하락해서 물타기를 해야할 때에도 부담없이 물을 탈 수 있는 접근성이 좋은 가격대라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운용자금이 많지 않은 개인들이 투자하기에 용이하다는 점이 될 수 있다. 

 거기다가 SPY는 분기배당이기 때문에 배당을 받으려면 3개월을 기다려야 한다는 점, 반면에 DGRW는 비슷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면서도 월배당을 받을 수 있고, 월마다 받은 배당을 재투자하게 되면 SPY와 있던 약간의 차이마저 매꿔버린다는 점이 무시무시하다.

 

 내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있는 SPHD는 고배당주 위주이기때문에 성장성을 기대할 수 없었는데 DGRW를 추가함으로써 포트의 전체적인 배당률은 좀 낮아지겠지만 월배당을 받으면서 성장주의 성장성도 함께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생기지 않을까.

 

반응형